기초 학력 미달 학생 지도 방안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케어 치유 학습 전략 송·현호(서울시 교육청 정책 자문관)Ⅰ. 들어가말 N세대는 영어로 “인터넷 제너레이션”(net generation)의 줄임말이다. 컴퓨터와 통신 기기를 이용한 “접속”을 중시하는 것부터 “네트워크 세대”이라고도 불린다. N세대의 문화적 특징은 어떤가. 첫째,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첫세대라는 점이다. 그들에게 일방적인 텔레비전은 이제 매력적이지 않다. 대신 자신이 직접 참여하면서 상호 작용하는 매체를 선호하는 편이다. 그들은 각종 디지털 미디어를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문화 생산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둘째, 사이버 공간을 인생의 중요한 무대와 인식한다. N세대가 인터넷이나 동영상을 통해서 접한 가상 세계는 그 자체가 자신의 인생인 현실이다. 물리적인 접촉이 없어도 사이버 공간에서 친구나 또래 집단과 사귀거나 잡지를 만들면서 그들만의 집을 짓고 있다. 편지 대신 전자 메일을 보내고 만나서 말하는 것보다 모니터와 컴퓨터를 매개로 한 채팅을 하는 세대···무엇보다 컴퓨터 통신에 젖어 강력한 정보력으로 무장하고 있다. 부모나 교사가 없어도 그들은 컴퓨터 속에서 “모두”교육을 받고 살아가는 능력을 갖췄다. 그들은 향후 교육의 본질과 방식에도 획기적인 변화를 촉구하는 것이다. 셋째, 자기 주장이 뚜렷하고, 다른 가치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는 당연히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할 것이다. 그동안 한국 사회는 개인의 창의력, 다양성, 개성 등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환경에서는 부족했다. 그러나 N세대는 이를 거부한다. 기존의 가치관에서 이른바 일이다. 단지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자신들의 자유와 권리에 대한 의식도 논의 수준에 머물지 말고 당당하게 발언한다.넷째, 성적과 학벌 등의 획일적이고 서열화된 기존 가치관에서 개인의 창의적 능력과 개성을 중시하면서 그 다양성을 인정할 수 면이다. 이전의 텔레비전 세대는 일방적인 정보는 전달된 환경의 세대이었다면 N세대는 쌍방향 통신의 도움으로 자신의 관심 있는 분야를 논쟁하는 매우 의욕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Ⅱ. 간호 치유 수업 1. 멀티 미디어 검색 및 활용 가능. 멀티 미디어 활용의 의미:http://sccdic.org
타이포사전 : 네이버 카페 타이포셔너리 typotionary 단어의 철자를 이미지화하여 그 의미를 표현하는 학습 방법입니다.sccdic.org
scc는 ucc에서 차용한 말로 student created contents라는 의미에서 이 커뮤니티는 영어 체험 학습장으로 2001년에 출발했다. 당시는 인터넷에서 영어 단어를 떠올리고 검색하며 체험하도록 했다. 그러나 저작권 개념이 대두되면서 2005년부터는 학생들에게 저작권 자유의 이미지, 영상, MP3를 직접 만들어 탑재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약 4만개의 멀티 미디어가 구축되고 있다.1)SCC의 장점 ① 재능을 표현할 기회이다.② 활발한 아이들의 참여 기회가 된다.③ 재미 있는 학습이다.④ 십대의 사고 방식을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B. 검색 엔진 활용:구글 http://www.google.com/1)웹 문서 검색 가능)어구에서 검색할 때는 양쪽에 거듭 따옴표를 찍고 문서 제목을 입력한다. “치리은치리은”의 기억을!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나)영어 단어로 검색하면 전 세계의 자료를 찾을 수 있다. 네이버 영어 사전 http://endic.naver.com엔진:검색 결과 약 11400,000개/engine:검색 결과 약 329,000,000개 2)이미지 검색 가능)어구, 문장 수준:구글 이미지 검색 탭을 누르고 단어를 입력하고 어구, 문장을 입력하고 양쪽으로 거듭 따옴표를 누른다.B) 움직이는 영상:영어 단어 animated gifengine animated gifhtp://goo.gl/YC7es2
Google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autocar.co.uk V12엔진-Wikipedia en.wikipedia.org너의 차는 어떻게… 그렇긴 caranddriver.com엔진은 어떻게… 그렇긴 howacarworks.com드라이브 트레인| Scania···springerprofessional.de아스통·마틴이 발표···bangkokpost.com차의 차이 machinedesign.co goo.gl
3) 재미있는 영상 찾기 http://www.youtube.com/ 에서 fun,funny 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검색 fun soccer http://goo.gl/u8qyY8
www.youtube.comgoo.gl4) 교실 배경음악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악 신청을 받아 재생목록을 만들어 놓고 틈틈이 틀어준다.2年5組6組 Favorite Songsyoutube.com5)확장자(hwp, ppt, swf등)을 활용한 검색-” 원하는 타이틀 파일 유형:확장자”검색어, 마음에 드는 파일을 보존하려면 파일 열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을 클릭하면 된다. A)워드 문서의 검색:” 원하는 제목 filetype:hwp””체험 학습 filetype:hwp””학력 부진 filetype:hwp”과)파워 포인트 파일의 검색:” 원하는 제목 filetype:ppt”filetype:http:http:http://goo.gl/mSlqY1 関数 filetype:http” – goo.gl/evQ7tqquadratic 8,280http://goo.gl/mSlqY1C) 플래시 검색 및 활용 (1) “원하는 제목 filetype : swf”파일타입:swf 14,800http://goo.gl/yiZI5Sphotosynthesis 파일타입:swf 4,140http goo.gl/TcW05k(2) 플래시 게임 검색: 검색 시 게임/game 용어 추가성 http://goo.gl/ObDfNSphotosynthesis http://goo.gl/tyuNr4게임 파일 유형:swf goo.gl/gXezQw게임 파일 유형:swfgoo.gl/PsjZSCequation정식 임 file게 157개 h게임 파일 유형:swf약 157 157게임 파일 유형:swf http://goo.gl/tyuNr42. 포털 사이트에 커뮤니티 구축이. 네이버 카페:http://cafe.naver.com/아이디 htp://cafe.naver.com/etkatok영어 교사 카카오 톡 htp://cafe.naver.com/et21이ー티ー송셈 http://cafe.naver.com/etson송 지송셈 3.SNS활용 가능. SNS의 의미와 종류의 SNS는 온라인에서 친구나 선후배, 동료, 학부모 등에 줄을 잇는 서비스이다. SNS는 1999년 시작된 미니 홈피 싸이 월드처럼 인터넷에서 개인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고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한 카페다. 그러나 지금은 카카오 톡, 밴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 스페이스, 린크트인 등에 진화하고 있다.카페 동호회 등 사이버 커뮤니티 서비스가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가진 집단을 그룹화하는 폐쇄적인 구조였다면, SNS는 개인이 중심이 되고 자신의 관심사로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SNS의 대표 주자로 떠오른 트위터는 140자로 느낌과 의견을 나누어 단문 블로그인 페이스북은 싸이 월드와 비슷한 인맥 관리 사이트에서 친구들끼리 대화나 정보를 주고받는다. 스마트 폰의 보급과 무선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가 가능했다. 단순한 정보 교환이 아니라 서로의 느낌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됐다. B.SNS가 의사 소통에 필요한 이유 현재 학교의 최대 문제점: 새로운 훈육 법의 부재 1)시간 제한을 넘어 의논하기. 학교에서는 수업, 행정 업무 등에서 시간이 없다. sns를 이용하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상담이 가능하다. 2)상담 기록을 별도로 마련하지 않아도 된다. 교사의 시텍크로 활용하고, 공무상의 병가 요청시에 활용공무상의 요양 심사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이 과로로, 이는 초과 근무와 입증됩니다. 나는 초과 근무가 전혀 없어서 처음에는 너무 당황했어요.다행히, 카카오 톡의 뉴스 레터의 발행이 주로 새벽에 학부모와 카카오 톡은 주말이어서 그것을 모두 출력해서 시간을 일일이 형광 펜으로 표시했습니다.5cm두께 바인더에서 2권이 되었습니다^^3) 의사소통은 밧줄의 평상시 소통의 질이 위기 시 소통을 좌우한다.4) 진실은 정보뿐만 아니라 재미도 있고 감동도 준다.절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 그냥 좋은 말 복사해서 보내 – 강명준 김석우 선생님5)위기 상황 시 소통의 도구, 평소 알던 초등 학교 교사와 주고받은 카카오 톡을 재구성한 글입니다”수업 중에 학생이 다쳤습니다!”송·현호·서울 쵸은호 중ㅣ기사 입력 2014/05/08[08:56]http://news.eduhope.net/sub_read.html?uid=16210≪교육희망≫ 授業수업 중 학생이 다쳤습니다!QQ.초등학교 교사입니다.급한 일이 생겼어요.체육시간에 발야구를 하려고 대기하던 학생이 갑자기 머리가 아프다고 의식을 잃고 쓰러졌습니다.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news.eduhope.netQ. 초등 학교 교사입니다. 급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체육 시간에 발 야구를 하려고 대기하던 학생이 갑자기 머리가 아프다고 의식을 잃고 쓰러졌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눈앞이 캄캄합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고민 선생님>A. 학교에서 학생들이 다치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고 있지만 사고는 항상 일어납니다. 학생이 학교에서 다쳤을 때 대처하는 “위기 관리 메뉴얼”을 알립니다. 평소 잘 알아 두면 당황하지 말고 참고하면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1. 우선 119에 전화하고 긴급 환자가 발생한 것을 알리고 증세와 상황을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세요. 구급차가 즉시 출동하기 어려운 경우는 교장 선생님의 승용차에 태우고 비상등을 켜고 인근 병원으로 이송하세요. 2. 보호자에게 먼저 알리고 놀랐을 것의 보호자를 위로하세요. 상황을 전혀 모르는 보호자 때문에 사고 개요를 자세히 설명하는 편이 좋아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반 아이들 보호자 전화 번호를 미리 선생님의 휴대 전화에 담아 두세요. 소중히 사용하는 것이 많습니다. 3. 사건의 경위는 나중에 보상 문제와 민원 등이 있을 때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되므로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교장·교감·보건 교사가 함께 협의하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단어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고 정리하세요. 정리된 내용은 교장 선생님께 말씀 드리고 결재를 받고 결재할 시간이 없으면 먼저 구두 결재라도 받아 두는 편이 좋습니다. 4. 치료비 등의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학교 안전 공제회에 사고 접수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시각을 다투는 문제가 아니니 나중에 상황이 정리되는 대로 침착하게 문안을 작성하고 받아도 좋아요. 5.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에게 소식을 알리는 때는 교감 선생님 등에서 창구를 단일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자의 전화도 교감 선생님이 받아 직접 대답해야 불필요한 오해와 루머가 확산되지 않습니다. 6. 병원 치료나 수술이 끝나면, 그 결과를 교장 선생님을 꼭 보고하세요. 걱정하는 학부모와 불안을 느끼는 아이들에게도 결과를 빨리 알리세요. 유언비어는 정보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을 때 힘을 얻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하면, 선생으로서는 최선을 다한 것입니다. 병원에서 연락이 왔다면서요? 검사 결과 빈혈 때문에 이상은 없고 체육 시간과도 직접 관계가 없다니까요? 좋았어요.하지만 이제는 빈혈도 아이는 사전에 알아 두면 좀 더 조심하세요. 하루 종일 고생한 선생님, 이제 다리를 뻗고 푹 쉬세요. C.SNS의 장점 1)비상 연락망의 역할:E메일에서는 학생들이 인사 등 격식을 갖춰야 하는 부담을 느낍니다만, 메모는 전혀 부담을 느끼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커뮤니티는 독자적인 메시징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모는 글을 한 사람의 이름 부분을 클릭하면 보낼 수 있다.2)감동과 즐거움의 공간 3)격려의 공간보낸 사람:mannaka 받은 사람:bienjoy 2002-10-15 19:44:38선생님, 저는 원래 영어가 서툴러서 항상 80점대였던잖아요 그런데 이번 90점이 되었습니다^-^ 보낸 사람:bienjoy 받은 사람:mannaka 2002-10-15 19:35:43어머니는 대단하다. 학원도 안 다니고 우리 학교의 문제가 쉽지 않은데보낸사람 : Mannaka 받은사람 : bienjoy 2002-10-15 19:44:38 선생님 제가 원래 영어를 잘 못해서 항상 80점대였잖아요 근데 이번에 90점이 됐어요^-^ 보낸사람 : bienjoy 받은사람 : mannaka 2002-10-15 19:35:43 하하하 대단하네요 학원도 안다니고 우리학교 문제가 쉽지 않은데통했나?내수업,학급운영의화제입니다.지식 정보화 사회의 학생은 소비자가 지식 생산자로서 프로슈머인 것처럼 학생도 교사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숙제를 내며 초반기에 열풍을 만들 포인트다. A. 숙제를 내자마자 게시 글 평점 기능을 이용하고 만점을 부여한 후 코멘트에서 잘 된 점을 꼭 들어 칭찬. 막연하게 수고했다, 잘했다는 칭찬보다 훨씬 효과가 있다. (숙제를 낸 학생은 대개 다음날 따지러 다시 들어와)라든가. 어느 반에서 숙제를 가장 먼저 낸 학생에게 1)”이 루 파””이 바보”라며 학급별로 두명씩 상점 2점(1학기 중간 프로젝트 과제 우수 모범 부문)2) 최고급 사진 출력 용지에 컬러 출력하고 학생 교실에 부착 코팅한 뒤 교과 교실 창문에도 붙인다.(이 학생들이 제일 먼저 교과실에 오게 된다. 고교생도 이러니까 중학생이야)(숙제를 복도에서 보듯이 교실 안에서 밖을 향하여 부착하고 교과실에 와서 쉬는 시간에 기다리는 학생이나 지나던 학생들이 모두 볼 수 있게 해서 잘 보이도록 창가의 형광등은 쉬는 시간에도 달아 둔다.). 실물은 이듬해의 수업의 견본으로 활용하기 위한 코팅을 한 뒤 스카치 테이프로 붙인다. 만화 사전 등 웹에 직접 올리는 것이 어려운 과제는 작품을 스캔해서 게재하거나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게시판에 올리다. D. 학생들이 한글로 내주신 숙제는 만약 한글이 없는 다른 학생이 바로 볼 수 있도록 다음과 같다.1)한글 프로그램에서 파일 메뉴를 누른 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인터넷 프레젠테이션 문서 모드로 저장하는 2)탐색기에 들어가면 저장한 파일 이름(picdic(Lesson2). hwp)와 같은 이름의 폴더(picdic(Lesson2).Files)이 있지만 그 폴더 안에 한글 문서를 스캔한 같은 멋진 이미지 사전이 있다. 그것을 답장하고 다른 아이들을 볼 수 있도록 해라. 교사가 제시한 모델을 응용한 퓨전 작품을 낸 경우”세계 최초”라는 이름으로 대서 특필한다. G. 학생들이 숙제에 대해서 묻자 숙제를 가장 먼저 낸 학생의 이름을 거 이름을,”00에 들어 보고”라며 student asteacher로 활용한다. 학생들이 낸 작품으로 학습지를 만들어 교과실에 대비한 수행 평가 과제로 사용. 그 반의 학생 작품으로 그 반의 수업을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다른 반의 것으로 할 경우 그 반의 작품이 없어서 죄송합니다라고 말하면서 무심코 숙제를 하지 못한 학생들을 압박하고 다음에는 꼭 참가하도록 한다.)그 학생의 작품으로 수업할 때는 장비 등록 도우미로서 그 학생을 컴퓨터 앞에 앉히고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 작품의 대답은 마이크를 주고 그 학생이 발표하도록 한다. (이 때 일부러 잠시 자리를 비우기도 해ww)이들 작품은 모아 놓고 학원제 영어과 코너에 전시한다. 해당 학년도의 최우수작은 교지에 내다. 이 정도면 아이들은 숙제에 목숨을 부추길 뿐 아니라 영어 수업 자세도 완전히 바뀐다. 그 행복한 욜글들과는…너무 행복하고 교과실에 종만 울리다.또 하나: 각 반 회장, 부회장을 게시판 운영진으로 임명한다.영어 숙제를 통해 친구들과 소통해라.* 도대체 왜 이렇게 변해야 하는 걸까요?아이들이 바뀌어서 그래요..정말 이래도 숙제를 안하는 애들은 어떡하냐고요?내버려둬야지.무슨 마음의 병이 있을까..Ⅲ. 결론:ICT=아이들과 소통하는 도구리틀 몬스터(대학 교수가 된 ADHD소년)에서 저자가 가장 절실하게 교사들에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자존심을 느낄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ADHD가 갖는 단점은 줄이는 데만 심혈을 기울이지 않고 ADHD의 잠재적인 자원을 최대화하는 데도 반드시 주의를 기울이기 바란다.—약물에 의해서도 체벌에 따른 학생들을 강제로 얌전히 앉는 것이 실제로는 그 아이에게 큰 도움이 안 된다. 무엇보다 “정상”이 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행복하게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이 책을 빌려서 말한 리틀 몬스터 17.ADHD를 가진 사람들과 부모님 그리고~학생들과 소통이 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전개하고 다양한 학급 운영을 추진하면 아이들은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한 체험을 할수록 소속감과 자존심이 향상하고 이를 통해서 더 큰 과제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면”교실 붕괴”라는 말이 무색하다 행복한 교실, 즐거운 학교가 가능할 것이다.피터·드러커는 “지식 사회로 이동”라는 책에서 우리 사회는 컴퓨터, 통신의 발달로 정보화가 고도화되면서 지식이 자본의 역할을 대체하는 생산 수단이 되고 부를 창조하는 지식 사회로 가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는 이런 지식이 생산되는 과정을 “나선형 지식 창조 이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것에 의하면, 공식화하기 어려운 개인이 가진 지식이 문서화 계량화를 통해서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으로 바뀌어 이것은 또 다른 지식을 창조하고 나선형 이동하면서 결국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것입니다.피터 드러커는 ‘지식사회로의 이동’이라는 저서에서 우리 사회는 컴퓨터, 통신의 발달로 정보화가 고도화됨에 따라 지식이 자본의 역할을 대체하는 생산수단이 되어 부를 창조하는 지식사회로 나아가게 된다고 말합니다. 일본의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는 이러한 지식이 생산되는 과정을 나선형 지식창조이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공식화하기 어려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 문서화, 계량화를 통해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으로 바뀌고, 이는 또 다른 지식을 창조하여 나선형 이동을 계속하여 결국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것입니다.사이버 커뮤니티를 활용하고 학생들과 소통이 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전개하고 다양한 학급을 진행하면”교실 붕괴”라는 말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 학교마다 상황이 크게 다르지만 선생님들이 적극적으로 요구하며 멀티 시설을 활용하고 ICT활용 수업을 하면 학교는 열린다고 믿고 있다. 모든 선생님이 즐거워지고 행복하게 되면 학생들도 마찬가지로 즐거워지는 학교가 행복하게 될 것이다. 1. 1. Documentate your idea and it will be Knowledge. 2. Separated we fell;shared we stand!3. Do not work by yourself but network.4. Publish on the web or perish in the wet. 참 고 문 헌 1. 국내문헌가. 단행본 EBS<어린이의 사생활>제작 팀 『 아이의 사생활 』, 지식 채널 EBS, 『 스스로 도전하는 아이의 인생에는 막힘이 없는 』, 거름 Robert Jergen, 『 리틀 몬스터-교수가 된 ADHD소년 』, 학지사가야야마리카, 2005년”젊음의 코드를 읽는다”황금의 가지 강·손 외에 2013년”어울림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한국 교육 개발원 김·주례 팬 2011년”회복 탄력성”, 위즈덤 하우 김·현수, 2010년”행복한 교실을 위한 희망의 심리학 교사 에듀니티ー”, 에듀니티, 『 강점 지능을 활용하면 만류도 공부했던 』, 아울 키타 다니엘 T. 윌링 껌, 2011왜 학생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부키 다니엘·골만 지음/팬·태호 번역, 1996, 『 감성 지능 』,비전 코리아 딕·티 비츠, 『 용서의 기술 』, 알마디크·티 비츠, 『 용서의 기술 』, 알마 레너드·색소폰, 2007, 『 남자의 여자 』, 아침 이슬람 교도 사이 먼스, 2011, 『 소녀들의 심리학 』, 양철 다 네루 북 로날드·T. 포터에 프론, 『 아사히 히나타적 성질 죽인 』, 다련 로버트·치어 루디ー니, 2007,”설득의 심리학”, 『 스마트 폰 중독을 이렇게 극복한 』, 현지 출판사 성·현호, 2013, 『 공부하는 사람들 』, 라이팅 하우스 송·현호 외, 2010, 『 강함과 부드러움의 조화를 이룬 생활 교육 』 서울 교육 과학 정보 연구원 손·현호 외, 2011년”사회적 기술과 감성 코칭”서울 교육 과학 정보 연구원 손·현호 외에2009년 자율 통제 교실(The Self-control Classroom)서울시 교육청 송·현호/구·기 남, 2002년에 쉽게 시작된 ICT활용 교육 과정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 및 즐거운 학교 폭력 예방 과정, 장·알피콤(Alfie Kohn), 2005, 『 교육의 새로운 이해 』, 시그마 프레 수위·상츄은, 『 태어난 중년 』 한 문화 출판사 나·종현, 2010, 『 심리학, 17세를 부탁 』, 『 걸나무 이·종현, 『 심리학, 17세를 부탁:대한민국 10대 위주의 유쾌한 심리학 』 걸나무의 장래 현실 『 어머니, 쓸쓸한 일 그만두고 밥을 먹는 』, 한겨레 신문사 쟈니스 A. 디·차 아코,” 슬픈 아이들의 심리학”,”Buman Iman’s클래스 레빈 즈 반의 원리.조세핀, 김, 2011우리 아이의 자존심의 비밀”, BB북스 존·그레이,”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히가시 라이프 초등 학교 상담 연구회, 『 교실 밖의 아이들 』, 즐거운 상상 최·나미, 『 어머니의 마흔번째 생일 』, 청년사 최·선애…쵸뵤크, 2012년 『 청소년 정서 코칭 』, 해내느냐 중 슈왈, 1996년 『 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달하는 대화의 기술 』 프리처드, 『 칭찬은 고래도 춤추는 』 21세기 북스 켄·프리처드, 『 하이 터치 』, 다산 초당 톨실벨게, 2007, 『 행복을 훔치는 도둑 우울증 』, 문예 출판사 톨실벨게, 아르네·레 폴, 『 행복을 훔치는 도둑, 우울증 』, 문예 출판사 토마스, 고든, 2003년”교사 역할 훈련”(T.E.T), 양철 북 토트·휘태커,2012년” 훌륭한 교사는 무엇이 다른지”지식의 날개 티모시·쿰즈, 2001년”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 파커 J. 파머, 2000년” 가르쳐용기”한·무나하와ー도·가드너, 2007, 『 다중 지능 』, 지식 하우스 하임 G. 기타 너트 『 부자 사이 』 방어 키붓크하임기낫토, 『 교사와 학생 사이 』, 양철 북-러. 연구 논문(강의 원고)고·그아은삼, 2013,”교사의 마음의 소진”,”케어 치유 교실(http://cafe.naver.com/ket21/6074)고·그아은삼, 2013,”문제 행동의 이해 및 대처”, 케어 치유 교실(http://cafe.naver.com/ket21/6066)고·그아은삼, 2013,”인권을 중심으로 한 생활 지도”, 케어 치유 교실(http://cafe.naver.com/ket21/6012)고·그아은삼, 2013,”학교 폭력 사안 발생시의 학생 및 학부모 상담 법”, 케어 치유 교실(http://cafe.naver.com/ket21/6115)송·현호, 2007,”참여 소통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 전략”교육 인적 자원부 송·현호, 2010, “진로 탐색 과정으로 교외 체험 학습 및 봉사 활동 운영 모델 개발 및 적용”한국 청소년 정책 연구원 손·현호, 2012,”학력 향상의 비 학습적 요인 연구”,”케어 치유 교실(http://cafe.naver.com/ket21/5629)오·은진, 2013년”언어 폭력 따돌림 사안 처리”, 케어 치유 교실(http://cafe.naver.com/ket21/1919)윤·선광, 2007년 『 참여 소통(Participation and Communication)』 학습을 통한 수행 평가 방안 연구”동국 대학 석사 학위 논문 전·면옥, 2012년”왕따 예방 및 해결 모색”케어 치유 교실(http://cafe.naver.com/ket21/2525)조두형, 2007,”참여와 소통을 위한 사이버 커뮤니티 활용 한국 근현대사 수행 평가 사례 연구”, 서울 시립 대학 석사 학위 논문.조·영란, 2004,”영어 교과 사이버 커뮤니티 활용에 의한 중학생의 자기 주도적 영어 독해 학습 효과”한국 교원 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 외국 문헌 Archbald, DA&Newman, FM, 1988, Beyond Standardized Testing:Assessing Authentic Achievement in the Secondary Schools, Reston, VA:National Association of Secondary School Princip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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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ore, 2001, Dealing with difficult parents:(and with parents in difficult situations), Eye on EducationVito Germinario, 1992, All Children Successful, Technomic Pub. 훌륭한 교사의 14의 특징 1) 훌륭한 교사는 학교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아닌 사람이라고 믿고 있다. 2. 훌륭한 교사는 학년 초에 희망에 찬 목표를 세우고 일년 내내 일관되게 추진한다. 3. 훌륭한 교사는 학생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처벌이 아니라 예방에 집중한다. 4. 우수 교사는 학생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자신에게 훨씬 높은 기대를 갖는다. 5. 훌륭한 교사는 교실의 변수가 학생이 아니라 바로 교사 자신임을 알고 있다. 외부 환경보다 자신이 제어할 수 있는 요소에 초점을 맞추며 끊임없이 점검한다. 6. 훌륭한 교사는 교실과 학교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려 노력한다. 존경심을 갖고 모든 구성원에 접하고 칭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7. 훌륭한 교사는 주변의 부정적인 요소를 가리고 긍정적인 태도를 공유한다. 8. 훌륭한 교사는 항상 관계 개선에 노력한다. 상대를 상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만약 실수가 있었다고 해도”미안”이라고 먼저 할 수 있다. 9. 훌륭한 교사는 사소한 소동을 무시하면서 부적절한 행동에 대응하고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는 능력이 있다. 10. 훌륭한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