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더 웨일스’. 브랜든 프레이저의 이 연기는 존재만으로 파격적이다.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1주일도 남아 있지 않은 가운데, 남우 주연 상 부문에서 치열한 삼파전전이 계속되고 있다.엘비스 프레슬리로 완벽하게 빙의하고 큰 화제를 모았다”엘비스”(2022)오스틴·버틀러,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남우 주연 상을 수상해서 엄청난 연기를 선 보였다”이니시에링의 밴 시”(2023)콜린, 파렐, 그리고 270kg의 거구라고 하는 매우 어려운 연기를 훌륭하게 수행했다”더·웨를”(2023)의 브란 돈·프레이저가 유력 후보로 꼽힌다.3명의 후보 모두 처음 아카데미에 후보로 선출됐지만 다른 후보보다 브란 돈·프레이저의 이름은 어색한 느껴진다.콜린, 파렐은 뛰어난 연기력으로 이미 정평 있는 할리우드 스타인, 오스틴·버틀러는 꼬마 때부터 텔레비전 시리즈와 브로드웨이를 종횡무진 하던 내실 있는 젊은 배우지만 브란 돈·프레이저는 2000년대 초”미라”시리즈의 성공 이후 오랫동안 대중의 뇌리에서 잊혀진 이름이었기 때문이다.
영화 ‘더 레슬러’. 더 웨일과 더 레슬러는 데칼코마니 같다.
실제로”더·웨를”을 연출한 대런·아로노프스키는 15년 전에도 이와 비슷한 상황을 만든 적이 있었다.과거의 영광을 뒤로하고 완전히 실패한 레슬러”란디”의 이야기를 다룬<더·레슬러(2008)에서 80년대 전성기를 구가한 미키·루크를 복귀시켰다.그리고 미키·루크는 “더·레슬러”로 골든 글로브 남우 주연 상을 휩쓰는 쾌거를 이뤘다.두 배우의 재기작이라는 특징 외에도<더·레슬러>와<더·웨를>는 15년의 간격을 두고 여러가지 비슷한 점이 많다.다렌·아로노프스키가 다룬 구원과 재기의 노래가 담긴 2작품”더·웨일스”와 “더·레슬러”간의 평행 이론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더 웨일 감독 대런 아로노프스키 출연 브렌던 프레이저, 세이디 씽크, 홍차우 개봉 2023.03.01.
더 웨일 감독 대런 아로노프스키 출연 브렌던 프레이저, 세이디 씽크, 홍차우 개봉 2023.03.01.
레슬러 감독 대런 아로노프스키 출연 미키 루크, 마리사 토메이, 에반 레이첼우드 개봉 2009.03.05.
레슬러 감독 대런 아로노프스키 출연 미키 루크, 마리사 토메이, 에반 레이첼우드 개봉 2009.03.05.
브랜든 프레이저&미키 루크: 재기의 신호탄
브랜든 프레이저의 전성기는 매력적이지 않고 매력적이었다
브란 돈·프레이저의 전성기는 단연 90년대 후반부터 00년대 초반이었다.190cm에 가까운 장신에 두꺼운 몸, 그리고 선이 굵은 얼굴을 통해서 마초인 매력을 한껏 풍기는 그는 스티븐·소마ー즈 감독의 “미이라”(1999)속의 리처드”릭”오 코넬대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았다.덕분에 그는 잠시 모험 영화 시리즈에 다수 출연하고 모험물을 대표하는 배우가 되었다.하지만 2007년 이혼을 하면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탈모, 체중 증가로 우리가 알고 있던 브란 돈·프레이저의 모습은 사라지고 인터넷 카페에서 그의 붉게 충혈된 눈이 찍힌 사진을 밈과 쓰는 순식간에 그는 조롱 거리가 됐다.브랜든 프레이저의 이 사진은 10년간 밈에서 놀려 왔다.미키 루크의 전성기는 정말 퇴폐 그 자체였다.미키·루크도 1980년대의 미모를 자랑하는 섹시 스타였다.특히<나인 하프 위크>(1986)의 터무니 없는 파격적인 사랑 정신에 관객이 몰두한 이유는 오로지 미키·루크의 매력 때문이었다.전성기의 미키·루크는 엄청난 외모만큼이나 확실한 연기를 뽐내는 배우였다.앨런, 파커 감독과 협연했다”엔젤·하트”(1987)에서는 연기력에서는 당대 최고이던 로버트·데·니로에 절대 지지 않는 에너지를 보였다.하지만 1990년 마약 중독으로 연기에 관심을 잃은 그는 프로 복서로 3년간 활동하며 이 때 권투와 교통 사고 등의 문제로 망가진 얼굴을 싼 성형 수술로 복원하고 실패하고 만다.그 뒤에도 “버펄로’66″(1998),”씬 시티”(2005)등에서 존재감이 있는 조연으로 등장했지만 이전 80년대의 섹시 스타의 모습은 대중의 머릿속에서 사라진 지 오래다.〈더 웨일〉 첫 상영 후 쏟아지는 환호에 브랜든 프레이저는 눈물을 보였다.이런 두 사람의 배우에게 다렌·애러노프스키과의 작업은 한가닥 희망이 됐다.과거의 영광과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영화 속 주인공의 일생이 그들의 실제 삶과 맞물려서 막대한 시너지 효과를 냈다.그 결과 제79회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에서<더·웨일스>상영 직후, 브란 돈·프레이저는 6분간 기립 박수를 받았다.미키·루크도 2008년”더·레슬러”을 통해서 다양한 영화제에서 남우 주연 상을 휩쓸었다.그 후 미키·루크는 “아이언맨 2″(2010)이반·방코에서 제2의 전성기를 계속했다.브란 돈·프레이저도 마틴·스코시즈 감독의 신작”키라ー즈·오브·더·플라워 문”에 출연이 확정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것으로 보인다.쇠락하는 육체에도영화 더 웨일 거구 찰리는 심장이 아프다.<더·웨를>의 거구가 된 교수 찰리와<더·레슬러>의 은퇴 직전의 레슬러 란디는 모두 병의 몸을 짊어지고 살아간다.찰리는 가정을 떠나고 새로운 동성 애인과 사랑을 시작했으나 그의 사망 후 슬픔에 견디지 못하고 폭식을 계속하면서 272kg의 초고도 비만 상태에 놓여진다.란디도 잦은 불법 약물 복용과 링 위에서 일어나는 무수한 폭력에 지친 몸이 결국 탈선을 일으킨다.두 노년의 남자는 모두 심장병을 앓게 된다.<더·웨를>의 오프닝은 찰리의 얼굴을 공개하자마자 그가 심장 마비로 장면에서 출발한다.게이 포르노를 보고혼자서 성욕을 달래던 그는 갑자기 찾아온 불청객 선교사 토마스(태국·싱킨스)의 등장에 놀라고 그만 심장 마비가 됐다.<더·레슬러>역시 하드 코어 레슬링에서 몸에 유리 파편과 호치키스 심이 박힌 채 후배들과 농담을 나누던 란디는 잠시 혼자 된 순간에 구역질하는 심장을 다잡고 쓰러지다.영화 ‘더 레슬러’. 랜디도 가슴을 조이고 쓰러졌다.중년기부터 노년기에 가는 두 남자의 육체에는 죽음이 도사리고 있다.그들에게 죽음은 간헐적인 공포를 일으키지만 모든 인생을 변화시키는 요인에는 안 된다.찰리는 심장 마비가 된 뒤에도 음식에 질식해서 죽는 위기가 있어, 그 후도 몇번이나 흉통을 느끼지만 병원에 가기를 거부한다.찰리도 죽음은 무섭다.그는 뚱보의 심장 마비 사망에 대해서 구글에서 검색하거나 죽음을 준비하기 위해서 초연하고 있다.란디는 쓰러진 뒤 의사를 통해서 더 이상 운동하고는 안 된다는 말을 듣는다.그는 의사의 조언을 받고 예정된 레슬링을 모두 취소하고 돌연 은퇴를 선언한다.하지만 란디는 죽음의 위험 속에서도 링 위에 자꾸 마음이 가고 있다.그들은 죽음이 자아내는 고통과 소멸이라는 공포보다 우선되는 가치가 있다.찰리는 딸이 란디에는 레슬링이 그를 살아 있는 유일한 이유이다.실패한 아버지라는 부채의식영화 ‘더 웨일’ 찰리에게는 딸 엘리가 있다.찰리와 란디에는 딸이 있다.그러나 그들은 딸에게 오랫동안 만나지 못하고 있다.찰리는 기존의 가정을 버리고 동성의 제자와 함께 사랑을 시작했다.란디는 딸을 돌볼 겨를도 없이 링 위에 오르기를 반복했다.그녀가 자라는 오랫동안 곁에 있어 주지 못하고 딸들은 그런 아버지를 원망하고 혐오한다.필요한 순간에 함께 하지 못하고 든든한 버팀목이 되지 못한 그들을 없는 존재처럼 느끼고 싶어.찰리와 란디는 완전히 실패한 아버지이다.그래서 그들은 딸의 인생을 돌보지 못했다는 부채 의식이 남아 있다.영화 더 레슬러의 랜디도 딸 스테파니와 화해하려 한다.찰리는 자신의 몸이 위독한 가운데도 8년 만에 딸의 엘리(세이디·싱크)를 부르고 그녀의 리포트를 썬다.란디는 친한 스트리퍼의 로널드 캐시디(마릿사·토ー메이)의 추천을 받아 빈티지 의류 매장에서 딸 스테파니(에우아은·레이첼·우드)옷을 선물한다.그녀와 저녁을 약속하고 앞으로 성실한 아버지로서 곁에 있음을 맹세한다고 생각한다.그러나”더·웨일스”와 “더·레슬러”는 이 부채 의식을 다른 방법으로 다룬다.찰리는 동성 연인이었던 앨런의 사후, 자신의 딸 엘리의 성장만이 유일한 인생의 이유이다.한편 란디는 딸이 아니라 레슬링이 그의 전부다.죽음을 감수하면서도 링 위에서 삶의 의지를 굳히는 것을 바란다.두 남자가 가진 다른 삶의 목표는 그들이 도달하는 종착 역에 영향을 미친다.하강하는 슬럼 기술의 란디의 육체와 무거운 몸을 일으키려는 찰리의 육체는 구호와 속죄를 구하는 두 남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상징적인 장면이기도 하다.찰리는 자신의 몸이 위독한 가운데서도 8년 만에 딸 엘리(세이디 싱크)를 불러 그녀의 리포트를 대신 쓰려고 한다. 랜디는 친한 스트리퍼 캐시디(마리사 토메이)의 추천을 받아 빈티지 의류매장에서 딸 스테파니(에반 레이첼 우드)의 옷을 선물한다. 그녀와 저녁 식사를 약속하고 앞으로 성실한 아버지로 곁에 있을 것을 맹세하려고 한다. 그러나 더 웨일스와 더 레슬러는 이 부채의식을 다르게 다룬다. 찰리는 동성애인이었던 앨런의 죽음 이후 자신의 딸 엘리의 성장만이 유일한 삶의 이유가 된다. 반면 랜디는 딸이 아니라 레슬링이 그의 전부다. 죽음을 감수하고라도 링 위에서 삶의 의지를 다지기를 바란다. 두 남자가 가진 서로 다른 삶의 목표는 그들이 도달하는 종착역에 영향을 미친다. 하강하는 슬램 기술의 랜디의 육체와 무거운 몸을 일으키려는 찰리의 육체는 구원과 속죄를 구하는 두 남자의 운명을 결정짓는 상징적 장면이기도 하다.<더 웨일>과 <더 레슬러>는 결국 쇠락하는 몸으로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는 남성의 이야기를 다룬다. 회한과 속죄에 찬 마음은 구원을 청한다. 그러나 15년 간격을 두고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구원론은 크게 달라진 듯하다. 데칼코마니처럼 닮은 듯하고, 다른 두 영화가 드디어 도착하는 곳은 정반대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두 배우의 삶은 쇠락하는 영화 속 주인공과 달리 재기의 노래를 부를 수 있지 않을까?씨네플레이 최현수 객원기자